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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푸드인사이트] 미국 식품리테일 1. 너무나 다양해진 건강식, 대체식 관련 상품들

남민정
2024-02-29
조회수 475

우리나라는 건강식과 대체식품이 도입기라고 보면, 미국은 한참 성장기에 있는 듯 합니다. 홀푸드나 트레이더조에는 대체식품아 벽 한면을 따로 매우 크게 따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만큼 상품종류도 다양하고 선택지가 많습니다. 


1) 대체식품 


#대체우유 #대체치즈


홀푸드마켓은 "Milk Alternative" 섹션이 한 면을 차지하는 수준. 미국은 워낙 유제품이 발전한 나라이니 대체 우유나 대체 치즈도 자연스레 빨리 발달했겠지요. 한국은 마트에서 볼 수 있는 아몬드우유, 오트우유 브랜드 생각나는게 다섯손가락 안에 드는데, 미국에서는 아몬드 우유 한 종류만 해도 엄청 다양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유사하게 대체 치즈도 종류별로 어마어마합니다.


#대체육


"Meat Alternative"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나라는 종류가 한정적인 것에 반해 미국은 상품 종류가 엄청 다양합니다. 대체 초리조 이런 식. 심지어, 대체재료 + 상품 종류의 조합으로 되어 있어서 더더욱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잭프룻 바베큐고기 (잭프룻으로 만든 바베큐대체육) 


#곡물파스타 #글루텐프리


글루텐프리, 곡물파스타 상품이 전보다 훨씬 많아졌습니다. 현미 파스타, 렌틸콩 파스타 등 밀가루 파스타가 아니라 다른 재료로 만든 다양한 건강 파스타면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2) 건강음료 


#Shot #건강샷


글로벌 건강식 관련 자료들에서 생강, 강황 등 건강식 유행 재료들로 만든 소량의 응축된 건강음료를 식당들에서 "Shot"으로 파는게 유행이라 했는데, 마켓에도 다양한 재료, 맛, 비타민의 조합으로 다채로운 RTD 제품이 출시되어 있었습니다.


#케피르 #Kefir


건강식 리서치에서 봤었던 우유 발효음료 Kefir도 정말 흔하게 보였습니다. 궁금해서 사먹어보니, 물 탄 요거트 느낌인데 나름 맛있어요. 달지 않은 자연 암바사 느낌같기도 했습니다. 


3) 건강 스낵 


#비건칩 #건강과자


우리나라와 또 눈에 띄게 다른 점은 건강식 과자가 많다는 점입니다. 홀푸드/트레이드조여서 그런 점도 있겠지만, Chickpea 기반 과자들이 엄청 종류가 많아졌고, Kale, 버섯, Plantain, 비건치즈 등 다양한 비건 칩들이랑 김 과자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잘 쓰지 않는 재료들이죠?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 상품이 훨씬 다양했고, 특히나 그릭요거트의 신세계인 #Chobani 초바니 요거트는 인기를 증명하듯 마켓에 많이 보였습니다. 한국도 아직은 획일화된 그릭요거트 상품들에 더 다양한 상품이 개발될 여지가 많아보입니다. 


4) 소스 

#Dip #디핑소스 #비건딥


딥이란게 예전에 흔히 보던 고칼로리 치즈딥 이런게 아니라, 너무나 건강하고도 맛있는 딥들이 많았습니다.  냉장이라 한국에 다 사갈 수 없는게 너무 아쉬웠을 정도였어요. 기존의 치즈딥, 크림딥에 다양한 채소나 시즈닝을 믹스한 다양한 버전에서 나아가, 후무스, 과카몰리 등 채소기반의 에스닉 풍 각종 딥들이 굉장히 많아졌어요. 건강하고 맛있고, 보기만해도 행복한 제품들. 많이 먹어도 죄책감들지 않을것 같은!  


#비건마요네즈

역시 전보다 다양해진 대체재료와 다양한 플레이버로 선택지가 다양합니다. 아보카도 오일 마요 등 비건 마요네즈, 유기농 마요 등 우리나라에서는 일부 고메샵이나 온라인에서만 보이던 상품들이 마켓에 흔하게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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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건강식 리서치 자료에서 보던 것들이 정말 많이 눈에 띄었습니다. 미국은 정크푸드의 천국인 반면, 건강식 관련 식품시장이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한쪽에서는 기름지고 몸에 안좋은 고칼로리 상품들이 생산되고, 다른 한쪽에서는 그만큼 건강한 식품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예전에 제가 미국에 살 때도 홀푸드마켓은 있었는데 당시에는 주로 질 좋은 유기농 로컬 식재료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다양한 건강식 "제품"이 정말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수입되면 참 좋겠다...싶은 매력적인 상품들이 많이 제 눈에 띄였던걸 보면, 우리나라의 건강 관련 음식 상품의 발전할 여지는 무궁무진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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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인사이트플랫폼 대표,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겸임교수 남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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